KIC 한국투자공사

메뉴열기
검색창 열기 Home English
메뉴닫기
  • 투자
  • 포트폴리오
  • 전통자산

투  자

KIC는 정부와 한국은행, 공공기금 등으로 부터 위탁받은 자산을 글로벌 금융시장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전통자산

KIC의 전통자산 투자는 주식, 채권, 상품지수 등으로 구성되며
글로벌 벤치마크 대비 초과수익률 극대화를 목표로 운용합니다.

2017년 글로벌 주가지수는 선진국 및 신흥국 주가의 지속적인 호조에 힘입어 20%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지역별 투자비중이 가장 높은 미국의 주가지수가 경제지표 호전 및 기업 이익 개선 등으로 연중 상승세를 이어나가는 가운데 신흥국 주가도 펀더멘털 개선 및 정치적 불확실성 완화, 풍부한 유동성 등으로 30% 이상 상승하면서 글로벌 상승세를 견인하였습니다. KIC의 주식운용 수익률은 시장 주도섹터 비중 확대 및 전략적 종목선정에 힘입어 벤치마크를 넘어서는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2017년 글로벌 채권시장에서는 낮은 인플레이션 지속에 따른 우려 등으로 금리 하락세가 8월까지 이어졌으나, 이후 상승세로 전환되면서 연간으로는 큰 변화 없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불확실한 시장 환경 속에서도 KIC는 신흥국 채권과 미국 크레딧 채권 등 상대가치가 우수한 섹터의 비중을 확대하는 전략을 구사하여 벤치마크 대비 우수한 성과를 시현하였습니다.

KIC의 2017년 전체 전통자산 운용수익률은 16.71%를 기록하였으며, 자산배분 및 섹터 간 비중조절, 종목 선택 등을 통해 벤치마크보다 1.29% 포인트 높은 우수한 초과수익률을 달성함으로써 국부 증진에 기여하였습니다. KIC는 국부펀드로서 장기적 시계에서 자산 수익률 제고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7년 말 기준 최근 5년간(2013~2017년) 연환산 수익률은 5.74%로, 벤치마크를 67bps 상회하는 양호한 투자운용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거시경제 분석

KIC는 투자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주요국 및 지역 경제에 대한 분석을 포함하여 글로벌 거시 경제와 시장 환경에 대한 리서치를 수행합니다. 또한 주요국 금융시장 등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및 정치‧경제적 이슈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투자환경 변화에 유효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시경제 분석 역량이 투자를 통한 수익창출로 이어지도록 전략 지향형 리서치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다양한 자산군에 대한 투자전략 개발 이외에도 거시경제 환경 변화에 맞는 주제별(thematic) 전략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KIC는 2017년 세계 경제 및 금융시장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바탕으로 주식 비중을 채권 비중보다 높게 운용하는 전략을 지속하였습니다. 이러한 주식 비중 확대 전략은 세계 경제 회복 기조 지속 및 4차 산업혁명에 기인한 기업들의 실적 개선, 그리고 주식시장 호조세 지속과 맞물려 2017년 중 높은 초과수익을 창출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주식

KIC는 장기투자 및 내재가치 기반 투자 원칙에 따라 전 세계 71개 국가 주식을 대상으로 투자를 검토, 집행하고 있습니다. 사전 설정된 투자 가이드라인에 따라 다양한 투자 리스크 요인을 고려하는 동시에 벤치마크 대비 우수한 초과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달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포트폴리오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주식 직접운용은 2008년 지수추종 전략(Passive Strategy)으로 투자를 시작하여, 현재 퀀트 전략과 펀더멘털 전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운용하고 있습니다. 퀀트 전략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내부 퀀트 운용 플랫폼을 바탕으로 고도화된 다양한 모델을 통해 낮은 변동성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인 초과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펀더멘털 전략은 산업 및 기업에 대한 내재가치 분석을 통해 초과수익을 추구합니다. 뉴욕지사와 런던지사에 근무하는 현지 주식 전문 운용역을 통해 현지 밀착형 운용역량을 강화하여 지역별로 특화된 포트폴리오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2016년 리서치 역량을 주식운용팀으로 통합시켜 글로벌 섹터 기반의 모델 포트폴리오를 구축함에 따라 2017년 들어서는 글로벌 펀더멘털 펀드를 보다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년 주식 직접운용 부문은 리서치 기능 강화 및 다양한 퀀트 전략 도입을 통해 초과수익을 보다 안정적으로 창출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다양한 전략을 추가로 도입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하였습니다.

주식 간접운용 부문에서는 성과 제고 및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리밸런싱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펀드별 스타일 분석 기법을 고도화하여 전체 포트폴리오의 스타일을 보다 균형 있게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뉴욕지사 투자 매니저의 신규 운용사 발굴 및 모니터링 역할을 더욱 강화하여 현지 운용역량 강화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채권

KIC는 국채, 공사채, 회사채, 자산유동화 증권 등 다양한 국가의 채권과 통화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채권시장의 시장, 신용, 유동성 리스크 등 다양한 위험 요인을 적절히 관리하고 사전에 설정한 투자 가이드라인을 엄격히 준수하며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운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채권 직접운용 부문에서는 본사와 해외지사 간의 유기적 협업을 통하여 지역별‧섹터별로 전문화된 투자 역량을 활용함으로써 광범위한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리스크를 분산하여 안정적인 초과수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2017년 채권 직접운용 부문에서는 회사채 분석 및 투자 체계화, 중장기 거시경제 및 정책 전망에 기반한 매크로 투자전략 다변화 등을 통하여 벤치마크 대비 양호한 초과수익을 달성하였습니다.

채권 간접운용 부문에서는 리스크 및 성과 요인별 분석 수단을 도입하는 등 매니저 분석 체계를 고도화함으로써 포트폴리오 관리 기능 및 초과수익 창출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원자재

KIC는 한국경제의 높은 해외 자원 의존도, 장기적인 인플레이션 가능성, 효율적인 자산 배분 필요성 등을 고려하여 에너지, 금속, 농산물 등으로 구성된 상품 지수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상품 투자는 실물에 연계된 파생상품과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여 리스크를 분산하는 동시에 초과수익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17년 원유와 비금속 가격은 공급물량 조절 및 글로벌 경제의 회복세에 따른 수요증가로 크게 올랐고, 금 등의 귀금속도 달러 약세에 힘입어 상승하였습니다. KIC는 적극적인 섹터별 비중 조절과 다양한 전략을 통해 벤치마크 대비 우수한 초과수익을 달성하였습니다.

전술적 자산배분

KIC의 전술적 자산배분(Tactical Asset Allocation)은 글로벌 거시경제 흐름과 단기 금융시장 동향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자산군 간의 비중 및 자산군 내 상대적 투자 비중을 탄력적으로 조정하여 안정적인 초과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거시경제 및 시장환경 분석 역량이 투자성과로 연결되도록 전략 지향형 리서치 체계를 강화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산군별로 다양한 투자 전략을 도출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리스크 관리 및 분석 시스템 개선을 통하여 안정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운용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TOP